모바일 시나리오, IT 패러다임이 바뀌다

JiranSecurity

전세계 수억대의 스마트폰이 모두 다른 OS를 갖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다가올 ‘Post 스마트폰 시대’, 즉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들이 스마트 디바이스로 거듭날 IoT 시대에는 표준화된 OS와 App이 무의해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모바일 시대에서 중요한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미래 모바일 시나리오를 함께 살펴보시죠!

 

#01 미래 모바일 4대 핵심 트렌드

 

1 혁신적 알고리즘

‘문제 해결을 위한 공식 혹은 규칙’인 알고리즘은 인공 지능, 자동화 기술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무인 주행, 로봇 가사도우미 등의 기술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 변수를 고려한 정확한 알고리즘이 필수이기 때문이죠.

2 IoT 구현 기반기술

IoT의 구현을 가능케하는 ‘기반 기술’이 중요해졌습니다. 디바이스 배터리가 30분 밖에 지속이 안되거나, 네트워크 연결이 불안한 경우 목표한 기능이 제대로 구현될 수 없겠죠. 그만큼 통신, 부품 등 기반 기술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고 합니다!

3 사회적 이슈의 영향력

모바일 차량예약 서비스 ‘우버(Uber)’는 높은 편의성에도 불구, 기존 택시업계의 반발로 서비스 반대에 부딪히고 있죠. 이처럼 모바일 기술이 우리 생활과 밀접해질수록 사회적 이슈와 충돌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4 모바일 기준 서비스

이제 IT 중심이 본격적으로 모바일로 옮겨왔기 때문에, 기존에는 ‘옵션’처럼 여겨졌던 모바일 웹페이지, 모바일 앱 등이 이제는 ‘기준’이 된다고 합니다. 오히려 모바일에서의 서비스 경험이 PC에서도 지속,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세가 된다는 점!

Human hands using tablet computer at home

 

 

#02 모바일 시나리오 : 어떤 변화들이 있을까?

20151125_img02‘모바일 앱’ 시장의 위태로운 운명

소비자 대상의 모바일 앱 시장은 앞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모바일앱 사용유형 변화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45%는 ‘새로운 앱을 사용해보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새로운 앱 설치 횟수가 동일/감소했다는 응답이 60%를 넘었습니다. 그만큼 모바일 앱 시장이 포화 상태이며, 소비자들이 개별 App 보다는 통합된 Suite 형태의 기능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151125_img03IoT 중심 무선 네트워크 기술

모바일에서 필수적인 무선 네트워크 기술 중에서는 IoT 디바이스에 필수적인 ‘블루투스’, IoT 무선 네트워크 프로토콜 ‘802.11 ah’, 사물인터넷 LTE ‘LTE-M’ 등이 있습니다. 거리별, 용도별 기술이 더욱 세분화되는 모양새네요!

20151125_img04‘R&D에서 시장까지’ 절대권력 벤더들의 집권

구글, 애플, 텅쉰(텐센트) 등의 강력한 IT 생태계를 보유한 기업들이 절대 군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삼성, 알리바바, 화웨이 등의 2인자 세력과, 또 IoT 트렌드를 타고 각자의 전문적인 분야에서 신흥업체로 떠오르는 샤오미, 퀄컴 등이 바짝 추격할 것으로 보입니다.

 

#03 모바일 오피스를 위한 전략

 

20151125_img05

가트너에서는 업무환경의 혁신을 위해 협업툴부터 보안, 관리, 디바이스 전략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중심’으로 사고를 바꾸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혁신을 통해서는 새로운 기술적, 상업적 기회를 꾸준이 탐색해야한다는 조언입니다.

혁신은 ‘이미 자리잡고 있는 습관을 다른 습관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업, 벤더 모두가 새로운 트렌드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PC 중심의 습관적 사고방식 보다는 모바일이라는 새로운 습관을 들여야할 때인 것 같습니다.


※ 해당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 정책이 적용됩니다. by-nc-n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