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에서 이미지로, 진화하는 검색 기술

JiranSecurity

지금까지의 인공지능 기술이 학습을 통한 지능화가 중점이었다면 이제 사람의 감각 기관과 유사한 정보의 입력 채널로 확대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인공지능과 함께 이미지 검색 시장의 시작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사례들  이미지 검색이 불러올 새로운 가치에 대해서 오늘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미지 검색으로 진화하는 검색 시장

지난 5월 17일 열린 구글 I/O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구글의 CEO 순다 피차이는 “구글 렌즈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세상을 보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라고 이야기하면서 이미지 검색 서비스 ‘구글 렌즈’를 공개했습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의 ‘스마트 렌즈’, 삼성의 ‘빅스비 비전’ 등 이미지 검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행보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검색 시장의 강자들부터 스마트폰 시장의 대표 기업까지 이미지 검색 시장으로 진출하는 이유는 보다 개인화된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그 사람의 시각에서 동일하게 바라봄으로써 개인의 니즈나 요구에 명확한 응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텍스트 및 음성 검색은 이미 개인에 의해 다시 한 번 서술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바라보고 있는 대상을 정확하게 유추하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기존의 텍스트 및 음성 검색과 이미지 검색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사용자의 추론을 배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학습되지 않은 사물에 대한 정보의 경우, 텍스트 및 음성 검색으로 사물의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물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에 대해서 키워드 검색을 수행하거나, 유사한 학습되어 있는 사물을 통해 연관된 검색을 시도하는 등의 추론이 필요하지만, 이미지 검색은 카메라를 통한 인식만으로 사물에 대한 정보가 나오기 때문에 사용자의 추론이라는 추가적인 행동이 필요 없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촬영된 사진에 포함되어 있는 배경, 건물, 사물 등에 대한 정보까지도 제공하기까지 합니다. 이제 사진 촬영이라는 행동은 정보의 촬영이라는 말로 대체되는 것도 우스갯소리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사용자가 바라보고 있는 대상을 보다 명확하게 인지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커머스, 비즈니스 등)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기업 및 사용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70714-01

출처 : 2017.2Q 지란지교시큐리티 시장동향 보고서

주요 벤더들의 이미지 검색 동향

현재 가장 기대가 되는 이미지 검색은 글로벌 검색 시장의 강자인 구글이 발표한 ‘구글 렌즈(Google Lens)’입니다. 이미 구글은 AI First 선언과 함께 일상의 모든 공간에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장대한 목표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구글 렌즈는 사용자와 동일한 것을 보고, 이해하고, 사용자의 행동을 지원하는 모든 것이 담겨있는 대표적인 AI First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렌즈는 구글 포토와 구글 어시스턴트와 같이 구글의 대표적인 서비스에 적용되어, 구글 포토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거나,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하여 촬영된 사진에 담긴 스케줄 정보를 통해 일정 관리를 지원하거나, 공연 정보로부터 티켓 예매를 지원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국내의 경우 네이버, 카카오, 삼성 등이 이미지 검색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스코픽’이란 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또는 촬영된) 이미지를 검색하여 관련된 정보와 이미지를 제공하는 ‘스마트 렌즈’를 베타 오픈하면서 이미지 검색을 바탕으로 유사 상품을 찾아주는 서비스의 출시까지 발표한 상황입니다. 카카오 역시 현재 카카오톡 내에서 제공하는 유사 이미지 검색 기능에 이어 유사 상품을 검색해주는 서비스에 대한 출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포털 플랫폼을 통해 카카오는 카카오톡 메시지 플랫폼을 통해 이미지 검색 시장에 다르게 진출한 만큼, 어떤 벤더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이미지 검색을 탑재하는 방식으로 기존 벤더들과 다른 방식으로 이미지 검색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처럼 국내외 다수의 다양한 기업들이 각자의 플랫폼 및 서비스를 통해 이미지 검색 시장에서의 경쟁을 막 시작한 만큼, 이미지 검색에 대한 접근성 역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70714-02

 

앞으로 이미지 검색은

구글 렌즈와 결합하는 구글 포토, 구글 어시스턴트 사례를 볼 때, 이미지 검색은 현재 시점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와 이어주는 연결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보유하고 있는 사진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를 해석함으로써 사람의 기억을 대체할 수 있으며, 이미지 검색을 통해 연결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일정 관리를 지원하는 등 사람의 행동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렌즈를 예시로 들었지만 다른 이미지 검색 서비스 벤더들 역시 이미지 검색으로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확장해나갈 것입니다. 카메라로 촬영되는 모든 것이 이미지 검색의 대상이 되는 것이죠.

다만, 검색을 위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또는 촬영하는 이미지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과 촬영의 대상이 되는 사람 또는 사물에 대한 침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분명 존재합니다. 특허, 프라이버시는 매우 민감한 영역이기 때문에 규제나 가이드와의 충돌에 대한 부분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색 기술의 트렌드의 변화는 분명한 것이기 때문에 그 영향력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20170714-03

 

이제는 검색 포털에 사진을 올리는 행동이 보편화되는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

※ 참고 : Google Lens 소개 영상 보러가기


※ 해당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 정책이 적용됩니다. by-nc-n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