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의 똑똑한 비서, 스마트 스피커

JiranSecurity

사람들의 주거 공간인 집에서도 사물인터넷의 큰 변화의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기기로서가 아닌 플랫폼으로서 가정 내 사물인터넷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가 바로 그 대상입니다. 국내외 많은 기업들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 시장을 소개하려 합니다.

 

홈으로 들어온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스피커란 음성인식과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비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입력된 명령을 음성을 통해 인지하고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와의 대화를 이해하고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진화하는 스피커인 것이죠. 대표적인 스마트 스피커로는 아마존의 에코, 구글 홈, 애플 홈팟 등이 있으며 국내에는 SK텔레콤의 누구, 네이버 웨이브 그리고 카카오의 카카오 미니 등이 있습니다. 기존 인공지능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부터 새롭게 진출하는 기업들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현재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기업들이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출하고 있을까요?

아마 사람들과 밀접한 일상생활의 중심이 되는 거주 공간인 ‘집’을 선점할 수 있는 최적의 기기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한 대의 기기만으로 거주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과 접점을 만들고 일상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다른 스마트 가전들 역시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기들과 대화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것은 불편하고 복잡한일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간편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기인 스마트 스피커로 스마트홈이 연결되고 있는 것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는 가전보다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 스피커가 생산성 측면에서도 이익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처럼 스마트 스피커가 스마트홈의 중심이 되면서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리서치 회사 가트너는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2021년까지 35억 2,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6년 7억 2천만 달러에서 약 5배 규모로 성장하는 것이죠. 특히 의료, 소매&결제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가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디슨 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도 1분기 미국 가정의 스마트 스피커 도입율은 7% 수준이라고 합니다. 가트너는 2020년 4분기까지 75%까지 보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약 4년만에 10배 이상 성장하는 것이죠.

결국 플랫폼으로서 가지는 가치가 많은 기업들의 시장 진출의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랫폼을 선점하는 것이 결국 표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20170918-01

 

스마트 스피커 기업 및 서비스

앞서 이야기한 기업들을 살펴보면 여러가지 중첩되는 특징을 뽑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바일 친화적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구글, 애플, MS와 같이 모바일 디바이스 및 OS 벤더부터 SK텔레콤, KT와 같은 통신사 그리고 네이버, 카카오 등의 대형 포털까지 모바일 자체부터 중심 서비스까지 모바일 기반의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쌓인 데이터를 인공지능을 통해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서비스 창출의 대표적인 사례가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스킬이라고 부름)를 알렉사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생태계를 구축했고, 현재 스마트 스피커 시장 1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Voicebot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아마존 알렉사가 제공하는 스킬의 수는 약 15,000개로 구글 378개 마이크로소프트 65개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앱) 생태계가 스마트 스피커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핵심 경쟁력인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 생태계는 아마존이 외부 개발자들에게 아마존 알렉사 스킬을 개발할 수 있도록 알렉사 스킬 키트를 공개한 배경이 있었기에 성공적으로 플랫폼화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마존 에코(알렉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스킬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가지 존재하겠지만 이를 하나씩 확인하여 이용하는 것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킬파인더라는 스킬은 음성으로 오늘의 스킬을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금융에 있어서는 주가 검색, 신용 카드 정보 접근 등의 스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에 일정을 추가하거나 일정을 검색하는 생산성 스킬 또한 이용 가능합니다. 또한, 가정 내 스마트 기기들에 대하여 온/오프를 비롯하여 각각의 지원 가능한 명령을 대신 실행해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음료를 주문하거나 여행 정보에 대한 견적을 받거나 게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스킬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마트 스피커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기존 모바일 비서로 이용 가능한 대다수의 서비스들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성인식 기술의 정확성이나 인공지능의 분석, 학습 능력 등 기술의 발전이 요구되는 부분도 분명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스마트 스피커의 고도화와 함께 점차 해소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20170918-02

 

 스마트홈의 중심, 스마트 스피커

가정 내 다른 스마트 가전들과 다르게 스마트 스피커는 개별 기기로서가 아닌 가정 내 모든 스마트 가전들을 이어주는 코어로서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서 스마트 기기들을 개별 제어하는 복잡성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과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연결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연결의 이면에는 보안 위협도 존재합니다.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가정 내 연결된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까지 해킹될 수 있는 우려도 실제 존재하기 때문이죠. 또, 녹음 기능은 도청과 같은 사생활 침해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생활과 밀접한 공간에서 이용되는 만큼 정보의 탈취 외에도 개인에 대한 침해와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보안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0170918-03

 

아직까지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초기인 만큼 인공지능의 편의성과 우수성, 다양한 서비스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이러한 보안 우려에 대한 목소리가 확대되는 만큼 사용자들의 요구와 필요성에 의해 점차 보완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정 내 사용자와 자산을 위협하는 스피커라면 누구도 이용하지 않을테니까요.


※ 해당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 정책이 적용됩니다. by-nc-nd

목록